2017년 2월 1주의 파이썬 소식을 모았습니다. 매주 발행되는 파이썬 메일링들을 취합하여 요약 번역하였습니다. 의역 혹은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정보는 원문 링크를 꼭 참고해주세요.

고맙습니다.


읽어 볼 만한 글

머신러닝의 규칙: 머신러닝 엔지니어링의 모범 사례들

파이썬에 한정된 것은 아니지만 구글에서 제공하는 머신러닝의 기본적인 지식과 좋은 사례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Python 엑셀 튜토리얼 가이드

이 튜토리얼은 엑셀과 파이썬으로 어떻게 일하면 좋은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pandas, openpyxl, xlrd, xlutils, pyexcel 과 같이 스프레드시트를 읽고 쓰는 데 도움이 되는 파이썬 패키지들을 소개하고 이것들의 사용법을 다룹니다.

뉴럴 네트워크를 활용한 문자열 분류

챗봇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챗봇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기능은 머신러닝을 통한 문자열 분류(Text Classification) 입니다. 이 글은 ANN(Artificial Neural Network) 의 내부 동작원리를 살펴봅니다.

데이터 과학: 스포츠 분석을 위한 Apache Spark

스포츠에서의 분석은 중요한 도구 중 하나입니다. 데이터 과학이 어떻게 스포츠에서 응용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며 데이터 분석, 시각화 등에 대해 다루며 Spark 의 모델링과 함께 보편적인 데이터 과학의 컨셉과 스포츠 데이터의 분석 등을 함께 다룹니다.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의 생성과 배포

이 글은 데이터 과학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워크플로우에 대해 다룹니다. 각종 모범 사례들, 추천할 만한 도구들 등을 함께 소개합니다.

약을 원하나요? 파이썬을 사용하세요.

이 문서는 파이썬으로 약 관련 정보를 다루는 것에 대한 논문입니다. 다양한 예제들과 화학 관련 파이썬 패키지, 머신러닝, 웹 프레임워크 등을 통해 어떻게 효율적으로 파이썬으로 데이터 과학 파이프라인을 구성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Keras 와 Tensorflow 를 활용한 자동 주행

이 글은 Keras 와 Tensorflow 를 활용하여 CNN(Convolution Neural Network) 을 통해 어떻게 두 개의 흰색 선을 따라 자동차가 자동으로 주행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파이썬으로 초당 수백만 건의 요청을 다루기

Q-Learning 을 사용하여 소형 크롤링 로봇의 모터 프리미티브 학습하기

Keras 와 Tensorflow 를 활용한 딥러닝 음식 분류

파이썬스러운 파이썬 타입 시스템: 덕 타이핑(Duck Typing)

VIM 을 파이썬 IDE 로 사용하기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 도구, 라이브러리들

PaintsChainer

chainer 를 통해 선으로 된 그림에 색을 입히는 도구입니다. CNN 을 사용하여 당신은 당신의 스케치에 자동/반자동으로 색을 입힐 수 있습니다.

clickbait-detector

딥러닝을 활용하여 클릭 낚시용 제목을 감지하는 도구입니다.

PRET

프린터 개발 관련 도구입니다. 당신의 프린터는 안전한가요? 다른 사람이 확인하기전에 먼저 당신의 프린터를 체크하세요.

Airbnb StreamAlert

당신이 정의한 규칙대로 데이터 수집, 분석, 알람을 할 수 있는 서버리스(Server-less) 실시간 데이터 분석 프레임워크입니다.

Japronto

uvloop 와 picohttpparser 기반의 Pipelining HTTP 서버와 결합된 파이썬 3.5+ 버전의 웹 마이크로 프레임워크로, 엄청난 속도와 고가용성, 비동기를 지원합니다.

pyzdb

ZeroMQ 를 사용한 가벼운 파이썬 문법 쿼리입니다.

IMGKit

wkhtmltoimage 의 Wrapper 로, Webkit 을 활용하여 HTML 을 IMG 로 변환하는 도구입니다.

BucketStore

파이썬으로 구현된 심플한 Amazon S3 클라이언트입니다. Requests 로 유명한 kennethreitz 가 개발했습니다.

lifelights

비디오게임 홈 자동화 도구입니다. 게임 안에서 IoT 기기를 제어합니다. 아직은 윈도우에서만 동작합니다.

deep-makeover

남자(여자) 사진을 다른 성별 사진으로 만들어주는 딥러닝 프로젝트입니다.

FreeWifi

공개된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하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macOS 와 Linux 에서 사용 가능하며, 윈도우 환경에서는 테스트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rpi-appliance-monitor

라즈베리파이를 활용하여 집 안의 전자제품들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hypertools

다차원 데이터를 시각화하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tweets_analyzer

트위터 활동량 등을 분석해주는 도구입니다.

word_prediction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를 활용하여 단어를 예측해주는 도구입니다.

pycycle

반복적인 파이썬 패키지 임포트를 찾아 고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아직 실험적인 단계입니다.

WSStat

파이썬 3.3+ 와 AsyncIO, Websocket, Urwid 라이브러리를 활용하여 웹소켓 모니터링을 도와주는 도구입니다.


새로운 버전

IPython 5.2

Anaconda 4.3

Tensorflow 1.0.0-rc0

Pyston 0.6.1

이번 릴리즈의 기본적인 벤치마크 결과 CPython 보다 95% 가량 더 빨라졌습니다. 다른 뉴스로는 드롭박스가 더 이상 다음 릴리즈의 스폰서를 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참고

  1. Python Weekly
  2. Pycoders
  3. Import Python
  4. Python Tri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