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이썬 커뮤니티는 모두 Code of Conduct(행동강령, 이하 CoC)를 준수해야 합니다. 커뮤니티 정신의 바탕에 CoC를 두고 있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 CoC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이 더 많기도 합니다.
파이콘 한국 2017을 즐기기 이전에 CoC에 대해서 먼저 알아봅시다.

파이썬 커뮤니티는 다양한 기술, 개성 및 경험을 갖추고 있는 전세계의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점들을 통해 우리 커뮤니티는 큰 성공과 지속적인 성장을 경험하게 합니다. 커뮤니티의 멤버들과 함께 일할 때, 올바른 상호작용과 노력을 통해 긍정적이고 성공적이며 성장하는 파이썬 커뮤니티를 유지하기 위해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따르기를 권장합니다.
참고 : https://www.python.org/psf/codeofconduct/

모든 파이썬 커뮤니티는 Python Software Foundation(이하 PSF)에서 제공하는 Code of Conduct를 바탕으로 합니다. 파이콘은 물론이고 DjangoCon, PyData등 다른 파이썬 컨퍼런스 및 커뮤니티도 PSF의 CoC를 바탕으로 합니다.

CoC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가치는 ‘열린(Open), 사려깊은(Considerate), 존중하는(Respectful)’입니다.

Open

우리는 다양한 방법으로 함께 일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경험과 기술을 포함한 우리의 모든 노력이 오픈소스 생태계를 만들어 나갑니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들의 건설적인 의견과 비판을 받아들여주세요.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면, 모두에게 좋은 변화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Considerate

다른 사람과 이야기 할 때, 자신과 다른 견해에도 귀를 기울여 주세요.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관심가져 주세요.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말할 때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주세요.

Respectful

커뮤니티의 구성원들을 존중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직책과 기술, 약속, 헌신과 노력을 존중합니다. 파이썬 커뮤니티를 위해 활동하는 구성원들의 노력을 존중합니다. 우리는 커뮤니티에서 정한 프로세스를 존중합니다. 우리가 동의하지 않는 문제에 대해서는 정중하게 문제를 제기해 주세요.

우리는 해야하기 때문이 아니라 자발적인 마음으로 커뮤니티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 점을 기억하여 가이드라인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 주세요.


파이콘 한국의 Code of Conduct

아래는 파이콘 한국의 Code of Conduct입니다.

모두에게 즐거운 파이콘 한국 2017을 위해 모두 읽어주세요. :)


파이콘 한국은(이하 파이콘) 개발자 대상의 행사이며 이를 통해 개발자들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컨퍼런스입니다.

파이콘은 파이썬 개발자들의 참여를 소중히 여기며, 컨퍼런스가 즐겁고 의미 있는 경험으로 기억되기를 바랍니다.
이를 위해 참가자들 모두 컨퍼런스가 열리는 모든 공간에서 다른 참가자들을 존중하고 예의 있게 대해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파이콘에서 지켜야 하는 [행동 강령]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행동 강령]은 파이콘 참가자, 발표자, 자원봉사자를 포함한 준비위원회, 부스운영팀들과 행사 진행 담당자들을 그 대상으로 합니다.
행시 기간 동안 파이콘의 구성원들은 [행동 강령]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 파이콘에서는 다양한 참가자들이 그 어떤 형태의 차별도 받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파이콘 참가자들은 성별, 성적 지향, 장애, 외모, 신체사이즈, 인종, 종교 등 다양한 개인의 환경에 의해 차별받지 않습니다.
    또한, 성적인 묘사와 표현, 스토킹이나 신체 접촉 등과 같이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주는 넓은 범주의 언행이 발견될 경우 즉시 제지를 받게 됩니다.

  • 파이콘 내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전문 지식을 갖춘 청중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스폰서 부스와 부대 행사들의 운영 담당자 역시 차별 금지에 관한 원칙을 따릅니다.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모든 종류의 전시물과 전시 운영 담당자들은 외설적인 옷을 착용하거나 외설적인 행위로 부적절한 상황을 만들어내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성희롱, 인종차별적인 표현은 주위 사람들에게 매우 공격적으로 느껴질 수 있으니 삼가시기 바랍니다.

  • 다른 참가자들을 존중해주세요. 전문 지식을 갖춘 참가자다운 언행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본인과 다른 지식 이해도를 가진 분들을 차별하거나 공격적인 농담을 건네는 것은 일반적으로도 적절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행동 강령]을 어기는 참가자들에 대해, 행사 진행 요원들은 행위 당사자에게 경고하거나 파이콘 참석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참가비용은 환불되지 않습니다.

파이콘 기간 동안 [행동 강령]에서 금지하는 언행을 듣거나 겪으신 경우, 혹은 다른 사람이 이런 문제에 처한 것을 목격하게 되면 주위의 행사 진행 요원들에게 즉시 알려주세요. 행사 진행 요원들은 “Staff”라고 표기된 티셔츠를 입고 있습니다.

긴급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아래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박민우, 의장
tebica@pycon.kr

신예지, 부의장
bloodevil@pycon.kr

컨퍼런스 참가자들의 안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 파이콘 스텝들이 행사장 보안요원이나 경찰/사법기관으로의 사고 접수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차별없이 서로 존중하는 즐거운 행사를 만들어 나가게 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차별 및 희롱 대응 절차

라이센스

이 성명서는 Ada Initiative와 다른 자원봉사자들에 의해 작성된 Geek Feminism wiki의 정책 예시를 기본으로 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원문은 Creative Commons Zero 라이센스를 따르고 있습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Conference Code of Conduct by https://us.pycon.org/2013/about/code-of-conduct/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3.0 Unported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