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2월 2주의 파이썬 소식을 모았습니다. 매주 발행되는 파이썬 메일링들을 취합하여 요약 번역하였습니다. 의역 혹은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정보는 원문 링크를 꼭 참고해주세요.

고맙습니다.


뉴스

CPython 프로젝트가 Github 으로 마이그레이션함


읽어 볼 만한 글

Youtube 동영상 목록: 금융을 위한 파이썬

이 동영상 목록은 파이썬과 Pandas Framework 를 활용하여 금융 관련 데이터를 다루는 내용입니다. 가공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몇몇 회사에 투자를 시도하고, 딥러닝을 활용하여 어떻게 과거 데이터를 학습하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Sublime Text 3 와 파이썬 - Kenneth Reitz

Kenneth Reitz 가 Sublime Text 3 에서 사용하고 있는 익스텐션과 패키지, 설정들을 소개합니다.

메타클래스 파고들기

파이썬의 메타프로그래밍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법을 다룹니다.

Think Python 2판 - 무료 다운로드

Think Python 2판이 무료로 공개되었습니다.

Ubuntu 16.04 에서 Snap 으로 파이썬 앱을 만들고 Snapcraft 로 네트워킹하기

Compose 에서 ScyllaDB 사용하기

Compose 에서 Apache Cassandra 의 대체제인 ScyllaDB 를 소개합니다.

파이썬과 Google Maps API 를 활용한 자전거/조깅 코스 그리기

Python과 Google Maps API 를 활용해서 자신만의 자전거/조깅 코스를 지도에 표시하고 간단한 통계 정보를 보여주는 웹 대시보드 개발기입니다.

Vim 을 파이썬 IDE 로 사용하기

Vim으로 Python 개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패키지와 방법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파이썬 3.6 성능

Python 3.6 의 새로운 기능과 3.5 버전보다 빠른 이유를 소개하는 슬라이드입니다.

문서에서 자동으로 스크린샷 찍기

스크린샷은 인터페이스를 갖춘 어플리케이션을 설명하기 좋은 방법이지만, 스크린샷을 일일이 찍는 작업은 굉장히 소모적인 일입니다. 이 글은 파이썬으로 봇을 만들어서 자동으로 스크린샷을 찍어주는 내용을 다룹니다.

장고 스타일의 Flask-Diamond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는 다양한데, 그 중 마이크로 프레임워크로 유명한 것은 Flask, Bottle, Pyramid 가 있고, 그 이외에 CMS 스러운 풀 프레임워크로는 Wagtail(Django 기반) 이 있습니다. 이 에피소드에서는 Flask-Diamond 를 만든 Dennis Miller 가 자신의 프로젝트를 통해 Django 의 장점을 Flask 로 옮겨온 사례에 대해 다룹니다.

파이썬 함수 코드 이식

Python 함수의 __code__ 매직 프로퍼티에 대한 글입니다.

쉽게 Scikit-Learn 과 Dask 를 사용하는 두가지 방법

이 글은 단일 혹은 클러스터 환경에서 Dask 와 Scikit-Learn 을 사용하는 법을 다룹니다.

PyEncore: 파이썬스러운 이클립스 모델링 프레임워크

이 글은 EMF(Eclipse Modeling Framework) 의 파이썬 구현체에 대해 다룹니다. PyEncore 는 모델/메타모델의 유연성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XMI 의 가져오기/내보내기 등을 통해 EMF-Java/Ecore 와의 호환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또한 PyEncore 는 파이썬으로 어떻게 모델/메타모델을 다루는 지 보여주며 풍부한 파이썬 라이브러리 환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파이썬을 활용한 K-Means와 타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구현하기

Python을 활용해서 K-Means를 포함한 클러스터링 알고리즘들을 구현하는 예제입니다.

K-Means 를 활용한 색상 양자화

파이썬에서 Postgres 데이터를 JSON으로 반환하기

SQLAlchemy에서 Postgres 데이터를 JSON으로 반환하는 내용을 예제 코드와 함께 설명하는 글입니다.

Apache Spark 에서 UDFs 다루기

Apache Spark에서 SQL 환경의 핵심인 User-defined functions (UDFs)를 사용하는 방법을 Python, Java, Scala 코드를 예제로 들어 다루는 글입니다.

파이썬으로 구현한 간단한 제품 트렌딩 추천 엔진

예제와 함께 Python으로 간단한 제품 트렌딩 추천 엔진을 구현해보는 예제를 다루는 글입니다.

Django Template 에서 React Component 사용하기

이 글은 Django 에서 프론트엔드 개발 없이 SPA(Single Page App) 를 만드는 내용을 다룹니다.

파이썬에서 카테고리 값을 다루는 방법

Django 에서 REST API 개발하기 - 테스트 주도적인 접근 Part 1

Django 에서 DRF(Django Rest Framework) 와 함꼐 TDD(Test Driven Development) 를 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SciPy 치트시트: 선형대수 파이썬

SQLite 에서 OperationalErrors 없는 멀티스레딩

멀티스레드 환경에서 SQLite 를 쓰다보면 쓰기 락이 걸릴 수 있는데, SqliteQueueDatabase 와 Async Queue 를 활용하여 이러한 상황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파이썬으로 만든 Seaborn

일반적인 통계 플롯을 쉽게 생성하기 위해 Matplotlib을 래핑한 Seaborn을 간단히 소개하는 글입니다.

Amazon ML로 트윗 분류하기

Amazon ML을 사용해서 트윗을 분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파이썬 인터프리터 소스코드를 살펴보는 10시간 분량의 강의

Python 인터프리터인 CPython의 내부를 소스코드 레벨에서 분석해보는 유튜브 강의 모음입니다.

파이썬으로 Google Earth에서 포인트(좌표 포인트) 생성하기

scikit-learn을 사용해 선형 회귀로 보드 게임 데이터 분석하기

Doc2vec 간단히 다뤄보기

nltk를 사용해 텍스트 문서들을 doc2vec 모델로 트레이닝하는 방법을 예제와 함께 설명하는 글입니다.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 도구, 라이브러리들

HubCommander

Netflix 에서 만든 Github 팀 계정 관리를 위한 슬랙 봇 도구입니다.

pyract

파이썬을 위한 GTK + React + MobX 도구입니다.

Trump2Cash

트럼프가 트윗으로 공개적으로 언급하는 기업들을 관찰하는 봇입니다. 트럼프의 트위터 계정이 특정 기업에 대해 긍정/부정적으로 언급하는 것을 분석하고 예측하여 자동으로 주식 거래를 진행합니다.

pyheat

pprofile 과 matplotlib 을 활용하여 파이썬 프로파일링을 멋진 히트맵 스타일로 보여줍니다.

django-jchart

Django 에서 Chartjs 를 활용하기 편리하게 패키징한 도구입니다.

TensorFlow Fold

텐서플로우에서 입력값이 어떻게 처리되는 지 구조화된 그래프를 그려주는 도구입니다.

wal-e

지속적으로 PostgreSQL 을 아카이브하여 WAL 파일로 백업하는 도구입니다.

geoplot

지역정보 데이터와 관련된 라이브러리입니다. cartopy 와 matplotlib 로 확장하여 맵핑하기 좋게 도와줍니다.

SimpleAudioIndexer

단어/표현 또는 임의의 정규식 패턴의 오디오 파일을 찾아줍니다.

SimGAN

애플의 자율 이미지 학습 논문을 바탕으로 Keras 에서 사용 가능하도록 개발한 구현체입니다.

pyheat

파이썬 프로그램 프로파일링 결과를 matplotlib을 사용해 시각화하는 라이브러리

block

numpy, PyTorch등을 위한 지능형 블록 매트릭스 라이브러리

rm-protection

안전한 rm 커맨드

DeepSpell

딥러닝 기반 스펠링 체크 라이브러리

green-recorder

리눅스를 위한 간단하지만 실용적인 데스크탑 레코더


참고

  1. Python Weekly
  2. Pycoders
  3. Import Python
  4. Python Tric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