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올해부터 파이콘 코리아 준비위원으로 참여하게 된 김연태 입니다.
첫 모임 이후 미션이 하나 생겼는데, 다름아닌 올해 파이콘 코리아의 발표 카테고리를 정하는 일 이었습니다.

당연하게도 카테고리는 전체 주제에 걸맞아야 합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첫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주제가 ‘Back to the basic’ 으로 결정되었습니다.
이제 주제에 걸맞는 카테고리를 정하면 되는데요, 조금 어려운 문제가 남았습니다.

파이썬 에서, 아니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basic’ 이라는 것은 무엇 일까요?
그리고, 올해의 주제에 맞는 카테고리는 무엇이어야 할까요?

그 동안의 강연 자료를 봤는데, 파이콘 코리아는 아직 역사가 짧다 보니 국내의 자료 만으로는 역부족이라 생각되었습니다.
이럴땐 바다 건너 타국의 자료를 참고하는게 좋겠죠?

그렇습니다. 오덕들의 영원한 성지, ‘일본’ 과 덕 중의 덕은 양덕 이라는 ‘미국’ 이 바로 그 곳입니다.
매우 적절한 선택이 아닐수 없는 것이죠.

설득  

(출처 : 나무위키)


두 나라의 2016 년 파이썬 컨퍼런스 자료들을 뒤적여봤습니다.
다행히도 공식 사이트에 발표 주제별 난이도와 카테고리가 비교적 잘 정리되어 있었습니다.

먼저 파이콘 미국의 데이터를 한번 봅시다.

us

(트렌드에 민감해 보이지 않는 파이콘 미국)


약 100 여 개의 세션 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 주제는 ‘Best Practices & Patterns’ 였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Python Core’ 와 ‘Python Libraries’ 가 눈에 띕니다. (Other 는 순위에서 제외 합니다)

상위 세 개의 주제를 보니 뭔가 감이 옵니다.

미국 컨퍼런스의 특징은 트렌드에 민감하지 않아 보입니다.
‘Best Practices & Patterns’ 에 입문자용 세션 비중이 높은 것도 눈에 띕니다.
특별히, 커뮤니티는 모두 입문자용 세션 입니다.

전체 세션 중 초급자 비중이 40% 정도 됩니다. 파이썬을 새로 접하는 사람들에게 실용적이고 손쉬운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 의지가 보입니다.

중급자 세션의 비중은 46% 정도 되며 다양한 주제별로 들을 만한 세션을 배치 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상급자 세션은 주로 ‘Python Core’ 와 ‘Python Libraries’ 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이제 일본으로 가보겠습니다.
작년 일본의 세션 수는 미국의 절반 수준 입니다.
하지만 카테고리는 꽤 세분화 되어 있었습니다. 몇 가지 항목은 하나의 주제로 모아도 될 듯 보입니다.

그래서, 서로 비슷한 주제를 미국의 상위 6개 세션을 기준으로 재분류 했습니다.

japan

(일본도 한국 못지 않은 데이터 과학 열풍)


일본에서도 데이터 분석에 대한 이슈가 많은지, ‘Science / Data’ 에 많은 세션이 할당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모든 세션이 중급자를 대상으로 하네요.
그 다음으로는 ‘Best Practices & Patterns’ 의 세션이 가장 많지만, 전체 세션 대비 비중은 높지 않습니다.
‘Python Core’ 와 ‘Python Libraries’ 는 비슷한 비중으로 다루어지고 있고, ‘Web Frameworks’ 이 그 뒤를 따르고 있습니다.

난이도별로 보면 중급자용 강의가 전체의 55% 로 가장 큰 비중이고, 초급자 세션은 38% 입니다.

두 나라의 데이터를 참고해, 2017 파이콘 코리아의 주제인 ‘Back to the basic’ 에 어울리는 카테고리를 다음과 같이 정리해 봅니다.

  1. Best Practices & Patterns
  2. Python Core (language, stdlib, etc.)
  3. Python Libraries
  4. Science / Data
  5. Community
  6. Other

파이썬에 입문하는 분들을 포함해 조금 깊이 있는 내용도 다룰 수 있도록 선정해 봤습니다.
그럼, 각 카테고리는 어떤 발표 내용들로 채워지면 될까요?

Best Practices & Patterns

파이썬을 파이썬 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라면 모두 환영합니다.
웹, 네트워킹, 디버깅, 파이썬 기본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여러분만의 지식을 공유해주세요.

Python Core(language, stdlib, etc.)

파이썬 내부의 동작에 대해 얘기해 주세요. 파이썬에서 메모리는 어떻게 제어가 될까요? 다른 언어와 차별화 된 파이썬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파이썬 기본 라이브러리 중 유용한 팁도 좋습니다.

Python Libraries

파이썬 생태계에는 유용한 라이브러리가 정말 많습니다. 혹시 소개해주고 싶은 좋은 라이브러리가 있나요?
너무 좋은데 아직 덜 알려진 것들이 있다면 파이콘을 통해 알릴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직접 만든 라이브러리도 좋습니다.

Science / Data

데이터는 중요합니다. 데이터를 잘 다루는 방법도 중요하죠. 트렌드와 상관없이 중요한 데이터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성공한 경험 뿐만 아니라 실패한 경험도 소중합니다.

Community

파이썬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파이썬 사용자들간의 커뮤니티 입니다. 파이썬과 관련된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계신다면 여러분만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혹시 기술 블로그가 있다면 어떤 방식으로 글을 쓰고계신가요? 커뮤니티와 관련된 발표를 기다립니다.

Other

위의 카테고리엔 속하지 않지만 파이썬과 관련된 모든 주제를 포함합니다. 파이썬을 사용한 ‘긱’ 스러운 도전도 좋고 팁도 좋습니다.
개발자에게 소개하고 싶은 주제라면 파이썬과 관련이 없더라도 좋습니다.

카테고리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해봤습니다.

혹시 발표하고 싶은, 나눠보고 싶은 주제가 떠오르시나요? 주저하지 말고 지원해 주세요. 파이콘은 모두에게 열려 있습니다.
올해도, 여러 분야에서 고군 분투하는 개발자 분들의 소중한 경험들이 많이 공유 되기를 소망합니다.

덧글 : 전체 데이터는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