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3주의 파이썬 소식을 모았습니다. 매주 발행되는 파이썬 메일링 소식들을 취합하고 선별하여 요약 번역하였습니다. 의역 혹은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정보는 원문 링크를 꼭 참고해주세요.

고맙습니다.


뉴스

PyCon 한국 발표 제안(Call for Proposals) 접수중

올해 8월 12일 토요일부터 15일 화요일까지 진행되는 파이콘 한국 컨퍼런스의 발표 제안이 오픈중입니다. 컨퍼런스는 12일, 13일에 진행되며, 장소는 코엑스 그랜드볼룸입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


읽어 볼 만한 글

데이터 가공 101: 파이썬으로 NBA 데이터 수집, 처리, 시각화 하기

이 튜토리얼은 Pandas 와 기타 패키지들을 이용하여 간단한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을 다룹니다. NBA 데이터를 샘플로 다루고는 있지만, 꼭 NBA 데이터일 필요는 없으며, 기술 컨셉만을 차용하여 다른 프로젝트에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습니다.

PyTorch 로 재귀 뉴럴 네트워크

재귀에서의 불규칙성과 트램펄린들

이 글은 꼬리 재귀(Tail Recursion) 와 일반 재귀(Regular Recursion) 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글입니다. 파이썬의 제네레이터(Generator) 와 그것의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코루틴(Coroutine) 에 대해 언급합니다.

바보들을 위한 언어 만들기

이 글은 프로그래밍에 대한 정규과정을 배우지 않은 사람이 파이썬과 PyParsing 을 사용하여 새로운 종류의 언어를 만드는 내용을 다룹니다.

당신이 믿는 평점은 무엇인가요?

사람들은 영화의 평점은 감독, 배우, 비용 등의 다양한 평가요소를 고려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그 중 대부분은 리뷰, 트레일러 영상, 기존의 평점 등을 근거로 판단을 내립니다. 이 글은 IMDB, Rotten Tomatoes, Metacritic, Fandango 의 2016년 평점 데이터를 분석하고 평점의 정확도를 높이는 내용을 다룹니다.

Django REST Framework 시작하기

만약 Django 에서 REST API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계신가요? 이 글이 당신을 안내해 줄 것입니다.

zi2zi: 한자 캘리그래피와 CAN(Conditional Adversarial Networks)

머신러닝으로 한자 캘리그래피 문자를 인식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한자 캘리그래피 뿐만 아니라 글의 하단에 한글에 대한 경험도 다루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대규모 결혼식: Twilio, 파이썬, 그리고 구글로 결혼식을 자동화하기

Pyparsing 으로 문맥으로부터 자유로운 Slack 봇 만들기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 도구, 라이브러리들

Tinfoil Chat

TFC(Tinfoil Chat) 은 IM 클라이언트에서 사용 가능한 고가용성 암호화 메시징 시스템입니다.

DjangoQL

Django 를 위한 검색 확장기능 도구입니다. 자동완성과 논리연산자, 테이블 조인 등을 지원합니다.

imgaug

머신러닝 실험을 위한 이미지 논증 관련 도구입니다.

python-alexa

Amazon Alexa 를 위한 간단한 파이썬 라이브러리입니다.

kim

JSON 직렬화(Serialization) 등을 위한 도구입니다.

Punter

DNSDumpster, WHOIS, Reverse WHOIS 이용한 도메인 관련 도구입니다.

drawlikebobross

PyTorch 를 이용하여 EBS 그림 선생님으로 유명한 밥 로스처럼 그림을 그려주는 도구입니다.


참고

  1. Python Weekly
  2. Pycoders
  3. Import Python
  4. Python Tricks
  5. Python Korea 페이스북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