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1주의 파이썬 소식을 모았습니다. 매주 발행되는 파이썬 메일링 소식들을 취합하고 선별하여 요약 번역하였습니다. 의역 혹은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자세한 정보는 원문 링크를 꼭 참고해주세요.

고맙습니다.


새로운 소식

SQL Server 2017 파이썬 지원 예정

마이크로소프트의 플래그쉽 데이터베이스인 SQL Server 의 다음 버전부터는 파이썬 스크립트 와 써드파티 라이브러리들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제 4회 파이썬 격월 세미나 발표자 모집

파이썬을 사용자간 정보를 교류하고 네트워킹을 지속하여 국내 파이썬 사용자 생태계를 발전시켜 나가고자 파이썬 격월 세미나를 준비하였습니다.

파이썬 격월 세미나에서 파이썬과 함께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들려주실 멋진 발표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제 4회 세미나는 가정의 달을 맞아 ‘성장’이라는 테마로 진행되며, 주니어 개발자 분들의 성장을 위해 커뮤니티 활동 독려와 발표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중, 고등, 대학생 여러분들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 일시 : 2017년 5월 27일 (토요일) 오후 2시
  • 장소 : 쿠팡
  • 모집 마감 : 2017년 5월 6일 오후 11시 59분 59초
  • 선정 안내 : 2017년 5월 8일

읽어 볼 만한 글

GIL 이해하기: 파이썬으로 빠르고 안정적인 쓰레드 사용하기

파이썬의 전역 인터프리터 락(Global Interpreter Lock) 개념과 함께 이것에 멀티쓰레드 환경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다룹니다. 해당 내용은 Pycon US 2017 에서 발표 세션으로도 다뤄질 예정입니다.

파이썬으로 Reddit 맵을 만들고 탐색하기

Jupyter Notebook 과 Pandas 등을 활용하여 만여개가 넘는 레딧의 서브레딧의 데이터를 통해 클러스터 매핑을 하고 탐색 및 분석을 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matplotlib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이 글은 파이썬 데이터 사이언트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matplotlib 을 처음 접하거나, 이제 막 사용하기 시작한 사용자들에게 몇 가지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노드 개발자를 위한 Flask

이 글은 파이썬과 Flask 로 기본적인 CRUD 를 제공하는 API 서버를 만드는 기초 과정을 다룹니다.

Flask, Twilio MMS, NASA API 를 활용하여 텍스트 로봇 만들기

NASA 에서는 우주와 관련된 여러가지 멋진 API 들을 제공하는데요. 이 글은 Mars Rover Photos API 를 사용하여 화성의 Curiosity 가 찍은 사진을 가져와서 문자 메시지로 보내는 기능을 구현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파이썬으로 문서의 유사성 비교하는 법

gensim 이라는 패키지를 활용하여 두개 이상의 문서의 유사성을 비교하는 법을 다룹니다.

  • 함께 보면 좋을 도구 : gensim

7줄의 코드로 구현하는 딥러닝

TensorFlow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기존의 딥러닝 코드를 7줄의 추상화된 코드로 줄여서 구현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Keras 와 TensorFlow 로 이미지 인식 시스템 구현하기

짧은 줄의 코드로 이미지 인식 웹 서비스를 만드는 내용을 다룹니다.

파이썬과 Mongo DB 시작하기

파이썬 코드 시각화

codimension 이라는 도구를 통해 파이썬 코드를 플로우 차트에 가까운 모습으로 로직을 시각화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Open CV, 파이썬, dlib 으로 눈 깜박임 감지하기

파이썬과 Trio 로 Control-C 이벤트 다루기

Keras 치트 시트: 파이썬으로 다루는 신경망 네트워크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 도구, 라이브러리들

Timestamp

시간 추적과 여러 형식으로 전체 내보내기를 지원하고 쉽게 확장 가능한 Django 관련 패키지입니다.

DNC

DNC(Differentiable Neural Computer) 의 TenserFlow 구현체입니다.

Manticore

동적 바이너리 분석을 위한 프로토타이핑 도구입니다.

Focuson

보안 버그를 찾아내는 Flask 기반의 웹 어플리케이션 도구입니다. 현재 아직 실험적인 단계입니다.

evilginx

중간자 공격(man-in-the-middle attack) 프레임워크 입니다.

memory_profiler

파이썬의 메모리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모듈입니다.

pip-upgrader

pip 로 설치한 패키지들을 업데이트하고 requirements.txt 에도 반영해주는 도구입니다.


참고

  1. Python Weekly
  2. Pycoders
  3. Import Python
  4. Python Tricks
  5. Python Korea 페이스북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