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콘이 한달밖에 안남았다는 사실을 이야기할때마다 준비위원회가 짓는 표정.

네. 진짜로 파이콘 한국 2017이 한달밖에 남지 않았네요. 개인적으로 매년 여름은 어떻게 지나가는지 잘 모르겠어요. 슬프기도 하고 기쁘기도 하고 좋기도 하고 그러네요. 여튼 작년에 많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았던 스프린트와 튜토리얼에 대해서 조금더 상세히! 알려드리고 참여를 해보시라고 이렇게 블로깅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어제 ssd 불량으로 인해 회사 컴퓨터를 날리고 유니티를 까는동안 시간이 생겨서 제가 하게되었습니다. 서버 셋팅은 금방이지만 유니티는 아직 감감 무소식이네요...

스프린트가 무엇이냐!

....
간식먹는시간은 아니고요.

스프린트는 관심있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같은 장소에 모여 집중적으로 배우고 개발하는 자리입니다. 새로운 동료를 만나고, 오픈소스에서 얻을 수 있는 경험과 지식을 나눌 수 있는 시간입니다. 처음 참여하신다고요? 문제 없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를 주도적으로 개발하는 분에게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위의 문단은 작년부터 같은데요 올해는 한줄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프린트는 파이썬 뿐만 아니라 모든 언어의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진행됩니다.

....
자바도 되냥 - 됩니다.

그렇다면 내 듣보잡 프로젝트도 됩니까? 라고 하신다면 오픈소스에 듣보잡이 어디 있습니까 공개하면 그뿐. sony_camera_api 오 몰랐는데 모르던동안 star가 50개 찍혔네요 아이 좋아라. Golang으로 만든다고 브랜치 따놓고 1도 안했네. :D 여튼 이걸 스프린트로 한번 올려볼께요. 여기에 테스트할것도 많고 고칠꺼도 많거든요 하하하하…. -_- 근데 안하고 있지…. 물론 유명한 프로젝트도 괜찮습니다. 컨트리뷰터가 있으면 머지가 수월하게 되서 당연히 더 좋겠지만 그냥 모여서 pull request한번 날리는걸로도 충분합니다. Pycon.kr로 들어가서 프로그램> 스프린트와 튜토리얼을 가 봅시다.

....
아무것도 없는데요?

… 네 곧 고쳤으니 로그인을 안해도 보일꺼지만 일단 로그인을 해봅시다.

....
쨘. 로그인을 하면 +스프린트 제안하기와 +튜토리얼 제안하기가 나옵니다.

....
이렇게 스프린트 제안을 하시면

....
스프린트가 등록됩니다. 참석하고 싶으신분은 +참석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만든사람은 참석하기 버튼이 안나타나는것이 좋겠네요. 하하하하 머릿수 셀때 너 빼고세냐 너도 참석해야지 임마

어느정도 스프린트가 접수되면 참석자들을 모으기 위해 리스트가 나타날 예정입니다. 저희가 심사를 하긴 하지만 그건 장소에 대한 제약때문이니까 많이많이 제안해 주세요. 작년의 분위기를 보여드리기 위해 사진을 좀 보여드리겠습니다.

.... ....

그럼 튜토리얼은 스프린트랑 뭐가 다른거죠?

튜토리얼은 초보자들을 위해, 또는 새로운 것을 접하는 사람들을 위해 진행하는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튜토리얼 진행자와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시작하거나 파이썬을 새롭게 시작하는 분들에게 튜토리얼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장고걸스의 프로그램이 튜토리얼의 좋은 예 입니다. 하지만 코치가 여러명 붙을지 아닐지는 튜토리얼을 제안하신 분에 따라 다르구요. 노쇼를 예방하기 위해 참가비를 받을 예정입니다. 아마 만원-이만원 선이 될 것 같습니다.

작년 튜토리얼의 분위기를 잠시 볼께요. .... .... ....

그럼 도대체 스프린트와 튜토리얼은 언제 어디서 하는 걸까요? 세션은 코엑스에서 8월 12, 13일 양일에 걸쳐 진행되는데요. 작년에는 세션 다음날 하루에 걸쳐서 진행됐었습니다. 거기다 다른 장소여서 많은 분들이 문의를 해주셨었는데요. 이번엔 같은 장소에서 합니다. :ㅇ 거기다 양일! 8월 14일 15일 코엑스 그랜드 볼륨 2층. (아마 세션할 당시에는 OST가 열릴 공간입니다.) 시간은 10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게 됩니다.

세션에서 더 듣고싶거나 이 강의는 튜토리얼하면 재밌겠다! 라고 생각하시면 강의하시는 분들에게 가셔서 튜토리얼 해주세요 라고 요청 드리는것도 좋은 방법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꼭 스프린트, 튜토리얼 제안해 주시고, 스프린트 튜토리얼 제안이 끝나면 참석해서 자리를 빛내 주세요. 스프린트, 튜토리얼 제안하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