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콘 한국 2017 행동강령(CoC) 위반건과 조치 결과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파이콘 한국 2017 준비위원회입니다. 파이콘 한국은 파이콘 행동강령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https://www.pycon.kr/2017/about/coc/ 해당 문서에 기술된 다양한 형태의 차별금지, 존중에 관한 원칙은 컨퍼런스 운영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파이콘 한국 2017의 프로그램 중 일부였던 라이트닝 토크 운영 중, 한 참가자가 진행 내용이 잘 들리지 않는다는 의견을 전달했고 진행자는 이에 대해 듣지 않아도 된다는 취지의 답을 했습니다. 이어지는 논쟁은 존재하지 않았으며, 설문조사피드백 과정에서 복수의참가자께서 해당 상황에 대해 지적해주셨습니다.

내부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에서 해당 진행자는 다른 사람을 무시하려는 목적이 아니었으나, 청각 장애를 가진 참가자가 들었을 경우 차별을 유도하는 것으로 비추어질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이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혔습니다.

파이콘 한국 준비위원회는 사건 당일 이와 같은 행동강령 위반건에 대해 인지하지 못한 것을 사과드립니다. 또한, 위 라이트닝 토크의 동영상 중 해당 부분은 편집되어 공개되지 않을 것이며 차후 진행자들은 물론 준비위원회 전체를 대상으로 파이콘 행동강령 사전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